- 나무풀꽃이야기

[양산] 천성산 편백나무숲

安永岩 2012. 10. 28. 00:20

 

 

편백나무숲하면 장성 축령산이 유명하지요.그곳에 삼림욕을 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찾아 간다지요.특히 암환자,아토피환자들은 그곳에서 오랜기간 동안 편백나무에서 뿜어 내는

피톤치드를 마시고 효과를 많이 본다네요,실제로 몇 해전에 티이브이'생로병사'프로에도

방영되었듯이 편백나무숲에서 발생하는 피톤치드라는 물질을 장기간 흡입하면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장과 심폐기능이 강화되며 살균작용도 이루어진다네요

그래서 편백나무숲을 '치유의숲'이라고 하는가 봅니다.

 

그러한 치유의 숲이 가까운 양산에도 있답니다.

천성산 기슭에 제법 큰 규모로 숲을 이루고 있습니다.

행정명으로 경남 양산시 상북면 대석리 산 13번지이며

천성산 원효암 올라 가는 길에 있습니다.

 

 

 

 

아직은 편백나무숲을 가꾸는 중이라 삼림욕을 위한 편의시설은

전혀 없습니다. 수종을 보니 대략 10~50년정도 되어 보이는 편백나무가

원효암계곡 좌측 급경사 산비탈에 많이 자라고 있는데 지금은 속아 내기 작업이

한창입니다. 그래도 알게 모르게 소리소문 없이 알려져 이렇게 성급하게

모기장 과 의자를 설치하여 삼림욕을 한 흔적이 여기저기 보이네요.

편백나무 규모를 보아서는 얼마든지 삼림욕을 즐기기에는

충분할 것 같네요. 

  

 

편백나무 숲이 있는 바로 옆에 이러한 원효암계곡이 있어 금상첨화입니다.

 

 

 

특히 폐암환자나 아토피질환자,그리고 스트레스가 심하신분은

이곳에서 텐트라도 치고 계곡물을 이용하여 밥도 해먹고 하면

장기간 요양하기에는 좋을 것 같네요.저 멀리 장성 축령산까징

갈 필요없이 말입니다.다만 취사가 되는지 그것을 모르겠네요?

 

 

편백나무가 얼마나 우거져 자라는지 제가 봐도 솎아 내야할 것 같네요.

양산시에서 지금 한창 솎아내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솎아낸 나무는

그대로 쌓아 놓았네요. 집으로 가져 와서 집안에 군데 군데 놓아 두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뭐? 요즈음 편백나무로 만든 가구가 인기지만

값이 마이 비싸다네요.그래서 생각한 것인데...

가져가도 되는가 모르겠네요.

 

 

 

대나무같이 얼마나 올 곧게 자라고 있는지...

바라만 봐도 마음이 상쾌해집니다.

 

 

개중에는 제법 아름드리 편백나무도 있습니다.

제가 볼 때는 충분히 삼림욕의 효과는 있을 것 같네요.

다만 워낙 경사가 많이져서 앉아 쉬기가 힘들것 같습니다.

평지에는 거의 나무가 없습니다.

 

이러한 어린 묘목도 엄청나게 많이 자생하고 있습니다.

 

 

원효암 올라가는 길목에 자생하고 있는 편백나무 숲모습입니다.

보기가 참으로 좋았습니다.그래서 요~바위 위에서 한참을 쉬어 갑니다.

 

 

 

앞으로 양산시에서 보다 더 많은 신경을 쓰고 숲을 가꾸겠지만

빠른 시일내에 필요한 편의시설과 숲길을 조성했으면 하네요.

즉 아무리 급경사이지만 숲속으로 걸을 수 있도록 숲길을 조성해주시고

길에 지천으로 있는 자갈길에 자갈을 좀 걷어 내고 마사토 흙길도 만들어 주시고

군데 군데 정자와 벤치,평상 같은 것도 만들어 설치하고 텐트를 칠 수 있는 공간도

지정해 주시고...너무 많은 요구를 했나? 하여튼 하루 빨리 좋은 모습의

편백나무 숲을 기대해 봅니다. 장흥의 편백숲우드랜드처럼~

 

 

 

천성산 화엄벌 갔다가 원효암으로 해서 여기 편백나무숲에서 한커트~

피톤치드를 마셔서 그런가? 얼굴색이 다르네~ㅎㅎ

 

 

 

 

 

피톤치드의 효능

 

스트레스완화,강력한 항균효과,알레르기 피부질환 치료,면역력 강화,각종 균,유해물질 제거

피부미용(미백),혈액순환,신진대사 촉진,피로회복,건강 장수에 신비한 효과가 있다네요

 또한 쾌적한 느낌과 진정작용으로 인한 수면시간 연장,숙면 유발과 콜레스톨 합성 저하작용을 통해

혈압조절,혈액순환계 개선,고지혈증,혈전심부전증에 효과 있다고 합니다.

 

특히 기억력과 집중력에 도움을 주어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학생들도 자주 와야 겠네요.

위의 모든 효능은 이미 많은 실험을 통해 입증이 되었다고 하니 믿어야겠지요.

 

일본이 어떤 나라입니까?

편백나무를 매우 신성시하여 국가에서 관리를  한다지요

왜, '히노끼'라고 많이 들어 봤지요? 그것이 편백나무입니다.

그래서 일본사람들은 히노끼탕에서 목욕하고 히노끼로 만든 집에 살며

 히노끼로 만든 가구를 사용한다네요...

원래 편백나무도 일본이 원산입니다.

*

한마디로 편백나무에서 나오는 여러물질은 만병통치약이네요

어디 한번 경험해봅시당!!

 

  

이러한 경사지에 숲을 이루고 있습니다. 대부분~

 

좋은 정보가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한 삶을 꾸러 가시기를~

좋은하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