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 28

[영천여행] 금호강변에 위치한 7대 누각 조양각(朝陽閣)

오늘은 구름 한 점 없는 푸른 하늘입니다. 이렇게 좋은 날, 무료하게 시간을 보낼 수가 없지요. 영천 생태지구공원에 산책을 나갑니다. 지금 영천 생태지구공원에 댑싸리, 국화, 바늘꽃, 구절초 등등 가을꽃들이 운동 나온 시민들을 반갑다고 인사를 하네요. 특히 댑싸리와 바늘꽃이 장관입니다. 이번 주말에 특별한 계획이 없다면 가볍게 들려 보시기를~ 강추!!!입니다.   ♣탐방일 : 2024,10,24, 목, 오후          징검다리를 건너 조양각으로 갑니다   금호강변에 위치한 조선 7대 누각 중 하나인 朝陽閣!강가 쪽으로 붙은 현판은 瑞世樓라고 쓰인 현판이 붙어 있네요    영천 조양각(朝陽閣) 조양각은 금호강 벼랑 위에 자리 잡고 있으며, 明遠樓 또는 瑞世樓라고 부르기도 한다. 고려 공민왕 17년(1..

포항 형산강 유강 강동지구 억새위로 지는 노을 풍경

형산강 유강, 강동지구 억새 위로 지는 노을 풍경이 보고 싶어서 오랜만에 자전거투어를 나셨습니다.형산강를 따라서 경주까지 가는 이  코스는 지는 노을이 아름답지만 지금 이때 억새와 갈대가 바람에 일렁이는 풍경이 너무 좋습니다.무리하지 않게 유강지구까지만 다녀 왔답니다.멀리 가지 않아도 충분히 기분좋은 나들이 였답니다.  형산강 유강지구 억새 풍경▼  형산과 제산,즉 형님산과 동생산이 형산강을 사이에 두고 마주보고 있답니다.                강동대교 밑까지 왔습니다.해가 곧 질 것 같아 여기서 해넘이를 봅니다.   누른색은 갈대,하얀색은 억새

- 근교스케치 2024.10.30

[영천여행]영천생태지구공원 가을꽃보며 산책

하늘 좋은날,따스한 이 가을, 드라이브 삼아 가까운 영천을 다녀 왔습니다.영천 생태지구공원에는 가을이 소리없이 조용히 찾아 왔네요,따스한 오후,한가롭게 유유자적 쉬엄쉬엄 즐거운 마음안고 돌아 보고 왔답니다.힐링되는 시간였네요.특히 댑싸리의 물들어 가는 모습들이 신기하기도 하고 어마어마한 면적에 놀라기도 하고 차례로 단풍 물들어 가는 모습을 볼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것에 놀랍니다.영천 금호강변에 생태지구공원이란 이름 아래 만들어 놓은 꽃밭이 이미 유명세를 타고 있지요.우리 포항에서도 가까워 자주가는 곳이기도 하고 너무 좋습니다.울산 태화강,포항 형산강,영천 금호강변에 펼쳐지는 꽃들의 향연은 사계절 내내 우리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있답니다.조만간 울산 태화강국가정원에 국화꽃을 보며 대숲을 걷고 싶네요    ..

구룡포산악회 통영 사량도 섬 산행 동영상

◈통영 사량도 옥녀봉 산행 동영상◈ ♣일시 : 2024,10,20, 일 (05:00 출)♣장소 : 경남 통영 사량도 옥녀봉♣참석 : 이종석 회장 외 29명♣날씨 : 잔뜩 흐림, 비, 강풍주의보 ※ 후기통영 사량도는 기록에 의하면 2006년에 初登을 했습니다. 그것도 내지港에서 출발하여 설악산 공룡능선 같은 칼바위 능선을 타면서 양옆으로 보이는 푸른바다의 멋진 풍경은 하늘길을 걷는듯 얼마나 감탄했는지 지금도 기억에 생생합니다. 사량도 지리산(397.8), 촛대봉, 불모산 달바위(399), 가마봉(250), 옥녀봉(281m). 금평港으로 종주 산행을 멋지게 했었다. 그때는 편의시설은 아예 없었고 가마봉 오르는 직벽구간은 대둔산 삼선교같이 직사다리가 설치되어 있어 오금이 저렸고 대부분 오름길에는 로프가 설치되..

- 동영상 2024.10.27

포스코 포항제철소 동촌숲 맨발로 둘레길 조성

전국이 맨발로 걷기가 열풍이다.맨발걷기는 발바닥의 혈액순환을 자극해 전신의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최근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우리 포항에서도 해도 도시숲,철길숲,송도 솔밭 등에 황토 맨발로 걷기길을 조성하여 시민들로 부터 큰 사랑을 받고 있답니다. 최근 포스코 포항제철소는 임직원의 건강 증진 및 힐링공간 제공을 위해 회사 단지 내 동촌숲에 맨발걷기 산책로를 조성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못살던 시절 우리 어렸을 때 머리에 생긴 버짐같다고 하여 일명 버짐나무입니다.하지만 별칭과 달리 여름이면 따가운 햇살을 일순에 가려 주는 아주 고마운 나무이지요  최근에는 도심속에 가로수로 많이 심는데 간판상호를 가린다고 하여 몽땅연필같이 장트머리를 달랑 잘라버리고 더 ..

- 근교스케치 2024.10.27

영천 생태지구공원 댑싸리 절정

♣탐방일 : 2024,10,24,느지막한 오후 ◈영화교 주변 댑싸리 영화교 아래 봄에는 보라유채꽃, 가을에는 댑싸리로 유명한곳이지요아쉽지만 지금(10/24)은 절정기를 지나고 있네요                워낙에 댑싸리 면적이 크기 때문에 4面 둘레길도 거리가 만만찮습니다.한두바퀴만 맨발로 걸어도 운동량은 충분할 듯, 걷는 것 만으로 건강해질 듯 합니다.황토가 아주 좋습니다.   댑싸리가 심심할까봐 가우라(바늘꽃)가 함께 합니다.     ◈영동교 주변 댑싸리 영천생태지구공원을 네비에 치면 바로 영동교 아래 주차장을 안내합니다.이곳은 영천장이 서는 날(2,7)에는 장이 크게 서기 때문에 주차는 항상 만차,강건너에 주차하시고 징검다리를 건너 오세요      댑싸리가 익어 가는 중이지만 절정기를 지나고 있..

[구룡포산악회/정기산행]통영 사량도 옥녀봉

산행전날 이 가을에 웬 비가 그렇게 많이 내리는지~급기야 강풍 풍랑주의보까지 내려 우리 포항은 바다가 뒤집어졌다. 내일 남해바다는 괜찮을까? 걱정인데 집행부에서 가오치항에 전화하니 지금은 괜찮은데 밤이 문제라고 답한다. 이미 예정된 사량도 지리산 산행을 그대로 강행합니다.새벽 5시 출발, 밖을 나가니 비는 그쳤지만 강풍으로 완전 겨울날씨이다. 더구나 하늘은 무섭도록 시커먼 먹구름이 요동친다.가는 중에 날씨가 좋아 지기만을 소원하며 고성 가오치항을 향해 갑니다.가오치항에 도착하니 다행히 바다가 잔잔하고 오늘 여객선들이 운항을 한다. 확실히 동해바다와는 점점 섬으로 쌓여 있는 남해바다는 양반입니다.사량도에 들어 갈 수 있어 얼마나 다행였던지~ 고맙습니다. 하늘에 절이라도 할판입니다.그렇게 우려곡절 끝에 사량..

의령 호국의병의숲 천수공원

이른 새벽 황매산억새 일출을 보고 하산하여 들린 의령 호국의병의 숲입니다.최근 가을에 핫플한 장소이지요,유채꽃으로 유명한 남지수변공원도 바로 앞에 있답니다 낙동강변 너른 분지에 조성된 꽃밭에 노랑황화코스모스,아스타국화,핑크뮬리,댑싸리,등등 형형색색 꽃세상입니다.눈이 어지러울 정도이며 행복했던 한글날 오후였답니다.쉬엄쉬엄 한바퀴 돌아 봅니다 ♣방문 : 2024,10,9,한글날,오후

포항 인덕산 자연마당 은빛억새 물결

늦은 아침을 먹고 잠시 하늘을 보니 잔뜩 궂은 하늘에 비가 올똥 말똥 감이 잡히지 않는다.그래도 느는 체중으로 고민이 큰 요즈음인지라 자전거를 타고 인덕산을 갑니다.집에서 30여 분 거리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자전거를 타고 갑니다.우리 포항에는 일부러 멀리 가지 않아도 억새를 볼 수 있는 산이 바로 인덕산이기 때문에 억새 피는 이맘때 많이들 찾는 곳이지요.특히 정상부에는 억새와 함게 인덕산 자연마당이란 이름으로 장미원과 꽃밭을 조성해 놓아 운동 겸 산책코스로는 더없이 좋은 곳이지요. 오랜만에 들린 인덕산에서 잠시 休가 있는 시간였습니다.  ♣탐방 : 2024,10,17,목,오후  인덕산 억새 탐방은 여러군데 진입로가 있지만 나는 포항시 남구 인덕동 인덕1차 아파트 101호 앞에 오름 들머리를 통해 10분..

황매산 억새 일출여행

황매산! 5월이 되면 설렌다누가 뭐라 해도 5월 철쭉의 최고의 명소가 아닌가?이른 새벽에 도착, 잠시 새우잠을 잔다.그리고 여명이 밝아 오면 베틀봉과 정상을 오른다.지금도 그 감동을 잊을 수가 없다!철쭉 위로 솟는 일출,엄청난 크기로 다가오는 철쭉바다,눈을 어디에다 둬어야 할지 모른다.나중에는 눈이 이상해짐을 느낀다.그럴 때는 하산해야 한다~ㅎ 이번에는 황매산 억새이다.한여름이 지나고9월 중순경부터 시작되는바람에 일렁이는억새풍경에 벌써부터 설렌다.  2024,10,9, 한글날, 새벽 3시 30분에 출발황매산 정상주차장에 도착서둘러 베틀봉으로 오릅니다.  새벽공기가 차다, 아니 춥다올해 두어 달 이어진 폭염에 춥다란 표현은 없을 줄 알았다.하지만해발 900 고지 가까이되는 능선부에 부는 바람은 춥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