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족家族이야기

[포항/구룡포] 나의 뿌리 찾기 여행이야기 - 순흥안씨 서원, 라곡서원

安永岩 2013. 10. 8. 22:49

 

구룡포 順興 安氏 서원 

나곡서원(螺谷書院)

 

 

 

2007년 4월에 서원을 새로 단장하고 세운 서원 연혁사碑

 

 

 

 

나는 누구인가?

나의 뿌리 찾기 여행이야기

 

 

 

 

구룡포의 순흥안씨 역사

 

 

 1.順興 安氏 分派圖

 

 

 

 

2. 나의 족보

 

                    나는 순흥안씨 일파 참판공파 28世입니다.

즉 시조이신 子자美자 의 첫째 아드님이신 永자儒자의 후손입니다.

 

 

순흥안씨의 시조 子자美자 7세손의 3형제 가운데,

첫째 원숭(元崇)은 순흥안씨를 계승,

둘째 원형은 신죽산안씨, 셋째 원린은 탐진안씨의 시조가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순흥·신죽산·탐진안씨는 모두 한 시조의 후손입니다.

 

나의 참판공파의 派祖는 8世인 경질공 瑗의 다섯째 아드님이신

從자信자 할아버지입니다.

 

 

 

 

고조부 : 사연(思璉 24世)

증조부 : 진필(震弼 25世)

조부    : 용화(鎔華 26世)

                  부父    : 식수(植洙,호적상 石洙) 27世

     

 

 

 

 

3.참판공파(參判公派) 파조(派祖) 略傳

 

 

 

참고 : '휘'는 돌아가신분의 이름을 휘(諱)라고 칭합니다.

 

 

 

 

 

 

 

 

 

 

 

 

 

 

 

 

 

 

4.안문(安門)의 수난사(受難史) 기묘사화(己卯士禍)

 

 

 

 

5.영모암(永慕庵)에 대한 전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