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무풀꽃이야기

경주교촌한옥마을의 봄풍경(20180325)

安永岩 2018. 3. 31. 15:50

경주교촌한옥마을의 봄

-2018,3,25(일)

 

월정교月精橋

 

마무리공사가 한창입니다.

천년도 훨씬 전에 요석공주와 원효가 사랑을 나누었다는 월정교,제법 웅장합니다.

아마도 원효와 요석이 사랑을 나누었을 때 다리는 나무다리였겠지요.나무다리는 사라지고

다리 바닥을 지탱하고 있던 석조물만 일부 남아 있었는데(사적457호) 경주시의 숙원사업으로 월정교복원계획을 세우고 추진하여

현재 완공을 눈앞에 두고 있네요.

다리는 완공이 되었고 주변의 마무리공사가 남아 있지만 관광객들에게 개방을 하고 있습니다.

남천에 비친 월정교의 야경도 무척 아름답다고 하는데 보지를 못했네요.

경주교촌한옥마을의 멋진 사랑의 다리,월정교! 연인들 사이에 인기가 많을 듯,

 

 

 

경주의 봄도 빠르게 다가 오네요.

모처럼 하늘이 좋고 날씨마저 따스하여 경주 교촌한옥마을에 사람들로 붑빕니다.

가볍게 悠悠自適 하며 교촌마을을 한바퀴 돌아 보며 풍경을 담아 봅니다.

역시 봄이 좋네요.

추운겨울이 길게만 느껴지고 게으르게 방콕하게 몸이 움처려지게 하드니

날씨가 풀려 봄이 되니 몸이 근질근질~자꾸 어데라도 나가고 싶어 지네요~ㅎ

그래서 봄이 좋은가 봅니다.

 

 

경주여행에서 반드시 들리게 되는 교촌한옥마을이다보니 하루가 다르게 풍경이 바뀌고 있네요

불과 몇 해 전만 하드라도 아주 한적했던 교촌였는데~

지금은 교촌기념품점,까페거리가 골목에 자리하고,놀거리 즐길거리가 있는 광장에는 늘 가족단위 사람들로 붑빕니다.

  

최부자댁 앞

 

경주교촌한옥마을은 신라왕궁 월성의 남쪽에 위치해 있는데 아마도 왕족들의 거주지였기에 한옥들이 많습니다.

지금의 교촌은 한국의 오블레스 오블리주의 최부자집외에 우리나라 최초 국립학교 경주향교가 있고

경주법주,한식전문점 요석궁,요즈음 핫한 교리김밥집도 있지요.

또한 동궁과월지(購안압지),국립경주박물관,반월성,첨성대,대릉원,계림숲도 인근에 있어

경주여행의 절반 이상이 이 곳에 몰려 있지요

 

 

경주교동법주 앞

최부자집 가양주로 최부자집 옆에 있고 바로 앞에는 한식전문점 요석궁이 있답니다.

 

 

최씨고택 앞

항상 관광객들로 붐비는 곳이지요.

한국의 오블래스 오블리주, 최부자집의 탐방은 오늘을 사는 우리들에게 많은 것을 느끼게 하는 곳입니다.

특히 대한민국 1% 부자들은 꼭 한번 가보시기를~

3대 가는 부자가 없다고 하지 않습니까?

 

 

 

 

 

 

최부자집을 나와 교촌마을 안으로 더 들어 갑니다.

세월이 묻어 나는 한옥과 정겨운 돌담너머로 산수유꽃과 매화꽃들이 길손을 즐겁게 합니다.

 

 


 


 


경주향교

아마도 크기로는 손에 꼽히는 향교입니다.

 

 

 

 

경주향교 정문 앞

코 끝에 스치는 梅香이 기분좋게 합니다.

 

 

 

 

특히 향교 앞 어느 고택 뜰에 오래된 산수유꽃이 단연 압권입니다.

교촌한옥마을 방문 기념사진 인증샷으로 카메라세례를 가장 많이 받기도 하구요

 

 

 

세월의 무게를 느낄 수 있는 古木,산수유나무입니다.

 

 

 

 

 

 

 

 

 

 

 

 

 

 

 

교촌한옥마을 끝으로 나와서 인근의 계림숲으로 잠시 갑니다.

 

 

역시 먼저 산수유꽃이 반깁니다.

 

 

계림의 내물왕릉 주변 풍경

 

 

 

 

 

개나리꽃도 활짝~

 

 

 

 

 

 

 

내물왕릉 뒤로 첨성대가 조그맣게 보이고~

 

 

 

 

 

 

마지막으로 월정교를 들어 가봅니다.

마무리공사가 남았지만 상시 개방하고 있는 월정교입니다.

 

 

 월정교는 2007년부터 복원사업에 들어갔으며, 이런저런 논란 덕분에 계속 연기되다가 2012년 말을 완공 목표로 공사가 계속되다. 

월정교에 대해 2011년 9월에 이미 상량식을 했기 때문에 사실상 누각을 제외한 다리의 목조 구조물은 거의 완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2013년에 1차 복원 사업이 완료되어 일반에 개방되었다. 2016년 4월에는 양쪽 문루 공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2017년 10월 11일을 기준으로 문루복원이 완료되었으나 주변정리만 남은 상태다.

2017년 11월에 들어서는 주변도 정리가 완료되었다.


금년 2월 1일 관광객을 위하여 개방을 하였고 아직 북측 문루의 현판과 2층의 월정교 유물및 복원기념 전시장은 완성되지 않았다. 
4월이 되야 문루 2층에 박물관, 월정교 북측 문루 현판, 나머지 주변 조경사업등 모든 사업이 마무리된다고 한다.

<참조:나무위키>

 

월정교 내부 모습

 

 

월정교 위에서 바라 본 남천(南川)

 

 

월정교 위에서 바라 본 교촌한옥마을

 


 


 

 

 

월정교를 나오면서~

 

 

경주교촌한옥마을 전경

 

 

좋은 봄날,

많은 여행하시고

즐겁고 행복한 시간들이 되시고,

즐겁게사십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