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무풀꽃이야기

머위꽃

安永岩 2024. 3. 29. 09:27

-탐방 : 2024,3,23,오후

 

 

♣머위효능

 

머위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한방에서는 겨울에 꽃이 핀다고 해서 '관동화 (款冬花)' 라고도 한다. 

'동의보감'에서는 머위를 '백채'라 하는데, 머위는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고 매우며 독이 없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체내 혈액이 뭉치는 어혈을 제거하고, 기침을 멎게 해주고 폐결핵으로 인한 피고름을 뱉는 걸 낫게 한다. 몸에 열이 나거나 답답한 증상을 없애고 허한 몸을 보해 준다. 종기나 종양, 종창을 가라앉힐 수 있으며 독사에게 물린 독사교상(毒蛇咬傷)에도 좋다'고 기록되어 있다.

 

 

실제로 머위 뿌리인 봉두채(蜂斗菜)와 머위 꽃인 관동화는 기관지 염증을 줄여 편도선염, 알레르기, 천식 등의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면역력 개선, 해독작용이 있어 기관지나 폐를 건강하게 한다. 또한 거담, 진해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천식, 기관지염, 인후염 등 호흡기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머위에 포함된 항산화 물질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에 중성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 혈관 건강을 개선하는 효과가 뛰어나고 무기질 성분인 칼륨이 다량 함유돼 있어 혈관 내 노폐물 및 나트륨의 배출을 원활하게 하여 동맥경화 및 고혈압 예방의 효과가 있다.

 

 

봄은 따스하지만 봄이 오기까지는 황사, 미세먼지, 꽃샘추위 등 시련을 겪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시련으로부터 우리의 몸을 지켜내기 위해 향긋한 봄나물, 머위와 함께 봄을 맞이하는 것은 어떨까요?